- 인프라(Infrastructure) 란?

 인프라란 '사회적 생산기반. 본래는 하부구조·하부조직 등의 일반적 용어이지만 오늘날에는 경제활동의 기반을 형성하는 시설·제도 등의 의미로 사용된다. ' 것으로 사전의 정의는 이렇다.

 하지만, IT 영역에서 인프라란 좀 더 세분화되면서 깊은 의미를 가진다. 기본적으로 개발이나 서비스를 하기 위에 물리적으로 구성된 Network, DB, Server, Cloud 등을 의미한다. 즉,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한 물리적 장비를 의미한다.

 

 크게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킹으로 구분되며 요즘 시대의 인프라는 온프레미스 형태가 아닌 클라우드 형태로 IaaS 서비스를 많이 이용한다. 이는 인프라를 서비스 형태로 제공받는 형식으로서, 비용절감과 유지보수에 용이하기 때문이다. 이제 지금부터 인프라의 구성요소인 네트워크, DB 등 간단하게 알아보자!

 

- Network , 네트워크

 네트워크는 사전적인 의미로 '네트워크는 Net + Work 의 합성어로써 컴퓨터들이 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그물망처럼 연결된 통신 이용 형태'를 의미한다. 다시말해, 두대 이상의 컴퓨터와 같은 장치의 노드(node)들이 서로 패킷을 교환하면서 통신하는 것을 말한다. 

 

 네트워크 종류에는 작은 순서부터 작은 규모 네트워크인 PAN (Personal Area Network), 근거리 영역 네트워크인 LAN (Local Area Network), 대도시 영역 네트워크인 MAN (Metroplitan Area Network), 광대역 네트워크인 WAN (Wide Area Network) 이 있다.

 

- DB (DataBase) , 데이터베이스

 DB는 DataBase의 약자로 사전적 의미로 '여러 사람에 의해 공유되어 사용될 목적으로 통합하여 관리되는 데이터의 집합'을 의미한다. 즉, 여러 사람이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사용하는 데이터들의 모임이다.

 

 데이터베이스의 특징으로는 즉시 처리하여 응답하는 실시간 접근성, 최근의 데이터를 유지하기 위한 계속적인 변화, 동시에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동시 공유, 내용에 대한 참조, 데이터 논리적, 물리적 독립성이 있다.

 

 데이터베이스 종류는 크게 계층형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형 데이터베이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NoSQL이 있다. 

 

- Server , 서버

 서버의 사전적 의미로는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다른 컴퓨터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컴퓨터 또는 소프트웨어'이다. 즉, 서버는 클라이언트에게 네트워크를 통해서 정보, 데이터 등을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여기서 클라이언트는 서버에서 보내는 정보를 받는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서버의 종류는 애플리케이션 서버, 컴퓨팅 서버, 데이터베이스 서버, 파일 서버, 웹 서버, 프록시 서버, 메일 서버, 게임 서버 등이 있다.

 

 

이상으로 기본적인 인프라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첫 포스팅이네요. 공부 포스팅을 올릴 예정입니당!

인프라 포스팅을 마칠게요 :D

 

 

그림출처 :

www.google.com/url?sa=i&url=https%3A%2F%2Fm.post.naver.com%2Fviewer%2FpostView.nhn%3FvolumeNo%3D11464673%26memberNo%3D7507724&psig=AOvVaw2E7Tdh4DPINFxk8wKrfu-R&ust=1604846888155000&source=images&cd=vfe&ved=0CAIQjRxqFwoTCNip3OPW8OwCFQAAAAAdAAAAABAE

+ Recent posts